남대문 시티파크 판매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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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위치:서울시 중구 남대문 5가 176
지역지구:일반상업지역, 주차장설치제한지역
도로현황:동측 30m도로
주용도:판매시설, 업무시설, 근린생활시설
대지면적:876.00㎡
건축면적:525.22㎡
연면적:4,061.18㎡
건폐율:59.96%
용적율:412.73%
규모:지하1층,지상8층
구조:철근콘크리트
주차개요:기계실 20대
조경개요:13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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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는 남대문 로타리에서 남산으로 올라가는 소월길 초입에 있다

건널목만 건너면 남대문 시장이고 안경도매점이 빽빽하게 붙어 있는 거리에 고려안경 도매상가라고 1층 규모의 허름한 건물이 

서있는 대지가 바로 이번 프로젝트의 사이트이다. 대지내 안경상가는 일제시대의 적산가옥(건축주가 어렸을 때살던)을 일부 개

조하여 상가로 사용했었는데 건물이 너무 노후되어 자주 문제가 발생하여 이번에 신축을 하게 되었다. 남산 자락에 위치한 관

로 주변대지와는 상당한 고저차를 갖는 땅으로 인접대지와는 일제시대에 축조된 석축으로 경계지어 있다. 대지의 2면에 형성

된 석축 높이는 약 5미터 이고 주변의 무허가 부속건물들이 이 석축에 붙어 있다. 또한 나머지 2면에는 상당히 노후화된 건물들

이 위치한다.

 

대지를 조사하면서 여러 가지고 골치 아픈 대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 이유는 주변의 건물들이 상당히 노후되어 있고 대지경계에 석축이 형성되어 있으며 이 석축에 붙어서 주변건물이 있다는 점

그리고 지반의 상태는 암석이라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이러한 상황을 잘 해결할 것인가 건축주는 1층부터 3층까지는 기존처럼

안경도매상가를 만들고 그 다음 8층까지는 업무시설을 설계해달라고 하면서 공사비는 평당 280만원선이 되며 주변을 압도할 수

있는 랜드마크를 세워 달라고 했다.

 

기존의 석축을 걷어내면서는 공사를 할 수 없고(주변 건물이 석축에 붙어 있으므로) 지반이 지하 5미터 이하로는 암반이어서 지

하2층으로 만들기에는 공사비도 많이 들고 공사시 주변의 노후화된 건물들에게 많은 위해가 되므로 석축을 살려두고 지하1층으

로만 설계를 해보자는 생각이었다. 다라서 지하층에 주차장을 설치할 경우에는 지하2층을 만들어야 하는데 지상주차타워를 설

치한다면 지하1층으로 가능하며 지하층의 폭을 줄여 석축으로부터 약 3미터 이상의 여유를 갖으며 공사를 함으로 석축을 존치

시키며 공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지하층에는 기계실과 전기실 일부 근생을 계획했다.

 

지상 주차타워를 설치할 경우 보통은 건물의 후면에 배치하고 건물의 전면에는 주차타워로 가는 주차로를 형성하게 되는데 대지

의 폭이 상당히 좁고 차로 때문에 임대료가 비싼 1층 매장이 작아질 수 밖에 없는 단점이 있으므로 생각을 바꿔 건물의 전면에 주

차타워를 두기로 결정했다. 많은 사람들이 가뜩이나 좁은 전면에 주차타워를 설치한다는 생각에 반감을 가졌다. 그러나 필자의 

생각은 좀 달랐다. 대지가 4대문 안 주차 상한지역인 관계로 다른 지역보다 법정주차 대수를 약 50% 줄일 수 있었고 따라서 주차

타워를 설치하더라도 건물보다 높지 않게 본 건물에 관입된 형상으로 일체화 시킬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본 계획에서는

주차타워를 적극적으로 광고판으로 활용하고 건물의 나머지 부분은 유리 커튼월로 처리하여 개방감을 최대한 살리면서 보이드와

솔리드의 대비가 강한 파사드를 형성했다. 또한 계단을 전면에 배치하여 건물의 수직 상승감을 높이고 사람들의 움직임을 보여줌

으로써 활력 넘치는 건물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뿐만 아니라 계단을 주출입구 부근에 배치하여 4층 이상의 업무시설을 이용하는

동선을 판매시설 동선과 섞이지 않도록 분리했다. 물론 주차타워와 계단이 전면에 배치되다 보니 주출입구가 협소해지는 단점이 

발생되나 주차타워와 계단을 약간씩 틀면서 배치시켜 입구폭을 최대한 확보하고 주출입구 상부의 2층과 3층 슬라브를 잘라내어

보이드 시킴으로 입구로서의 개방감을 최대화 시키려고 노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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